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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정부가 현재 배기량을 기반으로 과세하는 승용차 자동차세를 차량 가격 등으로 개편하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개편은 공평한 과세와 환경친화적인 정책을 추구하기 위한 것으로, 수입차 소유자의 부담이 증하하고 국산차 소유자의 부담이 둘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행안부와 한국지방세연구원은 전문가와 관련 기관의 의견을 수렴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개편안을 마련한 계획이며 친환경차 과세 기준 개선도 고려될 예정입니다.
1. 현재 자동차세의 문제점
정부가 자동차세를 개편하는 계획을 밝히면서, 현재 자동차세의 문제점과 개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현재 자동차세는 주로 배기량을 기준으로 산정되며, 이로 인해 수입차 소유자는 가격 대비 배기량이 작아 비교적 낮은 세금을 부담하고 있습니다. 반면 국산차 소유자는 고가의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에도 배기량이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자동차세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2. 정보의 자동차세 개편 계획
정부는 이러한 과세의 불공평성을 해소하고 환경 친화적인 정책을 추친하기 위해 자동차세의 과세 기준을 변경하려고 합니다. 현재 행안부와 한국지방세연구원이 자동차세 개편 추진단을 구성하여 전문가와 관련 부처의 의견을 수렴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개편안을 마련한 계획입니다. 이로써 자동차세의 부과 기준은 배기량에서 다른기준으로 대체 또는 추가 보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개편의 배경: 과세 기준 변경의 필요성
자동차세 배기량 기준은 기술 발전과 환경 변화에 뒤쳐져 공평한 과세를 실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차량가액, 연비, 이산화탄소 배출량, 중량, 출력(전기차) 등 다른 기준을 고려하여 개편하고자 합니다.
4. 수입차 소유자와 국산차 소유자의 부담 변화
개편안이 시행되면 수입차 소유자는 가격 대비 높은 자동차세를 부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국산차 소유자는 배기량이 크더라도 차량 가격이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낮은 자동차세를 지불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중산층 및 서민층의 세 부담 경감과 조세 형평성 실현을 지지하는 입장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5. 자동차세 개편의 주요 내용
자동차세 개편안은 차량 가격 외에도 연비,이산화탄소 배출량, 중량, 출력(전기차) 등을 고려하는 새로운 과세 기준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친환경차 과세 시준 개선도 포함될 예정입니다.
6. 친환경차와 자동차세 개편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보급정책도 자동차세 개편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현재 전기차 세금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전기차의 보급이 늘어날수록 세수 감소의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행안부는 친환경차 보급 추이를 고려하여 개편의 시기를 조정할 수 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7. 자동차세 개편의 미래와 한미FTA
자동차세 개편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연계되어 있어 미국과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행안부는 산업통상부와 협력하여 합의점을 찾아가며, 자동차세 개편이 증세로 이어지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개별 납세자의 부담은 바뀌더라도 자동차세 세수 총액은 현 수준을 유지할 계획입니다.
이로써 자동차세 개편 작업이 진행 중이며, 미래에는 더 공평하고 환경을 고려한 과세 제대로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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